디지털애니메이션전공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디지털애니메이션전공

디지털애니메이션전공

Digital Animation Major



디지털미디어를 기반으로한

디지털아트, 3D애니메이션, 2D·3D캐릭터디자인, VFX, 특수영상미디어, 모션그래픽까지
다양한 CG기술과 제작 기법 교육을 통하여 애니메이션과 영상,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국내 우수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디자인 기업과의 맞춤형 주문식교육과
캡스톤디자인 실무 교육, 콘텐츠 관련 자격증을 취득을 통해서 현장 실무형 우수 인재를 양성합니다.


  • 취업 지원 프로그램

    지자체와 산업체 연계 캡스톤 창작 프로그램과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장학 지원과 현장 교육을 동시에 지원받게 됩니다.

  • 첨단 스튜디오

    웹툰 창작스튜디오(최신형 와콤 씬티크 타블렛을 구축한 개인별 지정스튜디오 공간), 애니메이션 창작스튜디오(애니메이션 캡스톤 수업 운영을 위한 교육, 실습, 토론 복합 실습실)를 운영합니다.

  • 전국 최고 시설

    학생들이 365일 창작 작업에 몰두 할 수 있도록 전용 최첨단 교육장비 및 시설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멘토링 교육

    우수 실무 작가로 구성된 TA그룹의 멘토링 교육을 통한 취업 및 창작 지원이 365일 상시 이루지게 되며, 방과 후, 방학 중 무상 교육지원프로그램인 YAP(영진자율향상프로그램)를 통하여 자신의 능력에 맞춘 수준별 학습과 다양한 분야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제너럴리스트 양성 교육을 지원받게 됩니다.

Curriculum operational goals

교육과정 운영목표

디지털애니메이션디자인분야에 직업기초능력을 갖추고 직무에 맞는 실무능력을 겸비하여 현장적응력이 높고 문제해결능력을 가진 산업체 맞춤형 인력 양성

① 애니메이콘텐츠제작을 위하여 시놉시스 구성, 시나리오 집필
② 애니메이션콘텐츠제작을 위한 사전 시각화(2D·3D)
③ 기획된 시나리오와 설정된 디자인을 기반으로 하여 작품의 전반을 연출
④ 레이아웃, 원화, 동화, 채색, 배경 등의 단계를 거쳐 애니메이션콘텐츠를 제작



교육과정

디지털애니메이션디자인분야 채용 시장 및 관련 산업체 인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웹툰콘텐츠전공의 실습실 및 실습장비 등을 반영하여 NCS기반 교육과정을 편성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스토리텔링의 이해 만화의 특징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하고 시놉시스 구상,시나리오 집필, 스토리 콘티를 작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디지털웹툰Ⅰ 식자, 표지 디자인, 타이틀 제작 등을 통하여 완성된 원고를 발표 매체에 최적화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웹툰창작Ⅰ 만화 캐릭터 구상 이란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성격, 가치관 등의 내적 요소를 개성적으로 설정하고 역할과 목적에 맞게 행동을 유형화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기초드로잉 등장캐릭터의 표정에 드러나는 성격, 제스처, 직업 등을 고려하여 스케치하고 펜 선묘를 통해 그려내고 정리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2D 그래픽디자인Ⅰ 2D 그래픽 제작이란 광고 콘셉트 구현을 위한 2D 이미지제작, 합성, 보정, 타이포그래피를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D 그래픽디자인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입문과정으로, 사용 툴의 인터페이스, 모델링 및 기초적인 애니메이션을 배우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3차원 가상공간에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일러스트레이션 콘셉트 표현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계획을 수립하고 수작업 및 컴퓨터 일러스트레이션을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상CG 광고 표현을 위한 모션그래픽스, 영상 편집, 영상 CG를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스토리텔링 실무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시놉시스 구상, 시놉시스 작성을 통하여 전체 스토리의 배경, 캐릭터, 사건을 구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D 모델링/텍스처Ⅰ 3D컴퓨터그래픽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모델링 기법 이해 기반에서 설정된 배경 및 소품 디자인을 토대로 배경 및 소품을 모델링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D 캐릭터Ⅰ 3D컴퓨터그래픽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모델링 기법 이해 기반에서 인체해부학적인 지식과 캐릭터의 움직임을 감안하여 설정된 캐릭터 디자인을 토대로 캐릭터를 모델링하고 셋업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D 랜더링Ⅰ 3D 컴퓨터그래픽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렌더러들의 속성 이해와 렌더링 환경설정에 관한 지식들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분위기의 이미지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컨셉아트디자인 회화와는 다른 만화, 일러스트의 고유한 기능과 효과를 생략한 과장, 최소한의 표현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를 이해하고 주어진 조건에 따라 적합한 표현스타일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애니메이션원화제작 기획 내용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여 캐릭터의 콘셉트 원화 및 제작용 원화를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모션그래픽 영상물의 내용에 따라 특수영상을 제작하거나 적절한 비디오필터 및 화면전환효과를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직업과 진로 학생들이 객관적으로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고, 진로와 직업에 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 ㆍ 분석하며, 이에 기초하여 합리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실무영어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해 영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직업윤리 우리들의 직업 활동은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업인들은 자신의 직업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사람과 사람 사이에 지켜야 할 윤리적 규범에 대한 내용을 함양한다.
의사소통기술(온라인)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 핵심이 되는 의사소통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성공적인 의사소통기술능력을 함양한다.
기획보고서 작성법(온라인) 기획/보고서 작성에 관련된 제반영역, 구성요소 및 기획ㆍ보고서 콘텐츠 개발 원리, 기획/보고서 작성 기술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체계적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자기개발과 진로탐색(온라인) 신입생 및 재학생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대학생활과 졸업 후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자존감을 높이며, 자신을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행복한 미래를 위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진로설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과목
애니메이션레이아웃 스토리보드와 디자인 설정을 기반으로 개별 쇼트의 실 제작 사이즈를 정하고 화면 구도, 캐릭터와 배경, 카메라의 기본적인 위치와 동선을 결정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D 모델링/텍스처Ⅱ 3D컴퓨터그래픽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모델링 기법 이해 기반에서 설정된 배경 및 소품 디자인을 토대로 배경 및 소품을 모델링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D 캐릭터Ⅱ 3D컴퓨터그래픽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모델링 기법 이해 기반에서 인체해부학적인 지식과 캐릭터의 움직임을 감안하여 설정된 캐릭터 디자인을 토대로 캐릭터를 모델링하고 셋업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D 랜더링Ⅱ 3D 컴퓨터그래픽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렌더러들의 속성 이해와 렌더링 환경설정에 관한 지식들을 기반으로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분위기의 이미지로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애니메이션실무 효율적인 시각효과 제작을 위해 리깅,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 디지타이징 작업을 포함하는 실무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스토리보드 3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스토리보드는 단순히 정지된 하나의 이미지가 아닌 동적인 움직임을 위한 밑그림으로 시나리오를 더 분명하게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영상제작 영상제작 컴퓨터 프로그램들 프리미어, 애프터이펙트 위주로 영상 문법의 기초지식과 연계한 프로그램들을 다루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애니메이션워크샵 보여지는 형식에 따라 다양한애니메이션들을 알아보고 표현방식에 여러 기준에 따른 분류(장르, 나라, 기호학적)와 조사, 시도를 통해 다양한 작품을 이해 능력을 함양한다.
3D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내용을 바탕으로 3D 애니메이션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캡스톤디자인 산업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작품을 설계·제작하도록 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특수영상제작 디지털 특수효과 기술들을 중심으로 영상제작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기법과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며, 영상제작에서 효율적인 제작 방법 구상이나 영상 표현 방법 제시, 작품 응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포트폴리오 전체 과정을 정리하며 자신의 실력을 돌아보고, 실제 작업 프로세스 전반을 실행하여 습득한 지식을 숙련시키고 취업에 필요한 포트폴리오 제작 능력을 함양한다.
현장실습 산업체 현장실습을 통한 직무 충실도를 습득하는 과목으로, 방학기간을 활용하여 전공 관련 실습을 실시함으로써 현장실무 수행능력과 사회 공동체의 인원으로서의 인성을 함양한다.
창작창업교육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문제정의 원인파악 아이디어 도출부터 구현방법 모색 그리고 실행 과정의 효과적인 방법의 도출을 위하여 창의성 개발 및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졸업 후 진로 및 취득 자격증

  • 애니메이션 관련

    문화콘텐츠 창의 인력 양성

    2D·3D애니메이션 기획자 및 제작자(감독), 3D모델러, 캐릭터디자이너, 스토리보드 아티스트, 시각효과, 포스트프로덕션, 모션그래픽, 디지털 합성, 애니메이터, 모델러, 애니메이션 편집 및 효과 감독, 라이팅 및 매핑 디자이너

  • 게임그래픽디자인 관련

    대중 친화적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

    2D·3D애니메이션 기획자 및 제작자(감독), 3D모델러, 라이팅 및 매핑 디자이너, 게임 디자이너, 프로듀서, 기획, 연출, 실감형콘텐츠 분야로 진출

  • 취득 자격증

    아마추어에서
    프로페셔널로!

    디지털만화전문가자격증, 컨셉아트디자인전문가, 일러스트디자인전문가, 애니메이션기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전자출판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어도비공인자격증,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

회원로그인


  • 영진전문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
  • 대구광역시 북구 복현로 35 영진전문대학교 정보관 415-1호(4층)

  • TEL : 053-940-5497
  • FAX : 053-940-5338
  • E-mail : wooyong@yjc.ac.kr
Copyright © YEUNGJI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